블루팡이의 이런저런 소중한 이야기

Global Life & Economy Archive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반응형

2025/12/08 2

감기와 독감은 같은 질병? '만병의 근원' 감기와 '예방주사 있는' 독감

'감기'는 만병의 근원? '독감'은 예방접종이 있는데 왜?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어르신들의 말씀처럼, 우리는 살면서 수도 없이 감기를 앓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감기 예방접종'은 없는데, 흔히 독한 감기라고 부르는 '독감'은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도대체 감기와 독감은 뭐가 다르기에 이토록 대우가 다른 걸까요?'감기'와 '독감', 병원균부터 다른 이야기! 감기와 독감은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고 그 파급력도 확연히 다릅니다.감기 : 200가지가 넘는 바이러스의 합작품'감기'는 사실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이전부터 존재하던 일반 코로나바이러스), 라이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2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

바른생활/건강 2025.12.08

한국 프로야구, 영광과 애환이 교차하는 '야구 드라마' 40년사

한국 프로야구(KBO 리그)는 1982년 출범 이래 대한민국의 스포츠 역사를 관통하는 거대한 드라마였습니다. 기업의 흥망성쇠, 지역민의 애환, 그리고 스포츠를 향한 뜨거운 열정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한국 현대사의 축소판이죠. 창단 당시 6개 구단으로 시작해 수많은 변화와 성장을 거쳐 현재 10개 구단 체제로 자리 잡기까지, 그 파란만장했던 역사를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봅니다. 1982년, 드라마의 서막: 6개의 창단 구단1982년, 한국 프로야구는 정치적 목적(3S 정책의 일환)과 국민들의 스포츠에 대한 열망이 맞물려 태동했습니다. OB 베어스(두산), MBC 청룡(LG), 삼성 라이온즈, 롯데 자이언츠, 해태 타이거즈(KIA), 삼미 슈퍼스타즈(현대-키움 계보) 등 6개 팀이 초대 멤버로 참가하며 리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