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팡이의 이런저런 소중한 이야기

Global Life & Economy Archive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반응형

2025/11/19 2

대한제국의 꿈이 새겨진 걸작: 덕수궁 석조전, 생각보다 훨씬 웅장했던 '황제의 궁전'

오늘은 덕수궁 야간 관람 후기에서 잠깐 언급했던 석조전에 대하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덕수궁이 조선 궁궐 중 유일하게 서양식 건물을 품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책이나 사진으로만 접했을 때는 그저 아담한 서양식 별채 정도로만 상상했었죠.막상 현장에서 마주한 석조전은 제 상상을 완전히 깨버리는 웅장함 그 자체였습니다. 서울 도심의 빌딩 숲 사이, 전통 한옥 전각들 뒤편에 우뚝 솟은 이 거대한 신고전주의 양식의 석조 건물은 대한제국(大韓帝國)의 자주 독립 염원과 근대화의 꿈이 돌 하나하나에 새겨진 듯한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오늘은 사진만으로는 다 담을 수 없었던 덕수궁 석조전의 놀라운 규모와 역사적 의미, 그리고 당시 국제 정세와 얽힌 흥미로운 비화를 자세히 파헤쳐 보겠습니다.석조전의 스케일..

포지션별 글러브와 투수 미트의 엄격한 '색깔 규정'

가죽으로 빚어낸 야구의 심장야구 경기를 보다 보면 선수들이 손에 끼고 있는 가죽 장비에 자연스레 시선이 갑니다. 우리는 흔히 이 장비를 '글러브(glove)'라고 부르지만, 사실 포수나 1루수가 사용하는 장비는 손가락이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합쳐진 형태 때문에 '미트(mitt)'라는 특별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미트는 벙어리장갑을 뜻하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했는데, 그 기능과 형태가 일반 글러브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죠.이 미트는 선수들의 포지션과 역할에 최적화된 과학이자, 때로는 까다로운 규정까지 따라야 하는 야구의 상징입니다. 특히 투수의 미트에는 타자와의 심리 싸움, 나아가 선수 안전과 직결된 흥미로운 규정이 숨어 있습니다. 포지션별 디자인의 과학 야구 미트는 크게 포수 미트, 1루수 미트, 그리고 내..

반응형